계곡쪽에 위치한 스키를 말합니다. 스키어가 폴라인에 위치하면 산쪽 스키나 계곡쪽 스키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3. 전경자세
몸이 스키판 위에 직각으로 서 있는 것이 아니라 약간 앞으로 기울어져 있는 자세입니다. 초보자들은 대부분이 후경자세가 되는데 자신이 약간 과도한 전경 자세를 취한다고 생각하고 연습합니다.
4. 중경자세
정강이 부분을 부츠 앞부분에 살짝 기댄 상태를 말하며 몸이 스키판 위에 직각으로 서 있는 자세이며 슬로프의 경사면과 몸의 각도가 직각인 상태입니다.
초보자들이 전경 자세를 강조하다 보니 스키는 항상 전경 자세로 타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절대 아닙니다. 상급자로 갈수록 스키는 전경도 아닌 후경도 아닌 중경 자세로 타야한다. (단, 초보자는 전경자세로 타는 습관을 들입니다).
5. 후경 자세
초보자들은 대부분 후경 자세로 스키를 타는데, 이 자세로는 아무리 오랫동안 스키를 타도 스키 실력은 향상 되지 않습니다.
후경 자세는 초보자들이 속도가 무서워서 또는 스킹에 자신이 없어서 후경 자세가 되는데 이 자세는 뒤로 넘어지기 쉬우며 제대로 된 스키 기술을 구사할 수 없습니다. 속도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전경 자세로 자신있게 스키를 타면 고칠 수 있습니다.
단, 파우더와 같은 자연설에서는 스키 탑이 눈 속에 파묻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후경기술을 구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6. 폴라인
산위에서 공을 굴렸을 때 중력에 의해서 공이 굴러가는 방향이라고 할 수 있는데 쉽게 표현하면 슬로프 정상에서 하단까지 직활강으로 내려간다면 스키가 지나온 자국이 바로 폴 라인입니다.
스키를 탈 때 폴라인에 들어서면 당연히 가장 빠른 속도가 되며 이때 속도가 두려워 후경(중심이 뒤로 가는 것) 자세가 되면서 스키가 잘 컨트롤 되지 않으며 뒤로 넘어지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스키어가 폴라인에 접어서면 얼굴 앞면, 시선, 가슴정면, 스키 앞부분이 정확하게 산 아래쪽을 향하도록 해야 합니다. 폴라인은 업의 마지막 지점이며 또 다운의 시작점 이기도 합니다.
7. 업
턴을 시작하기 위한 준비 동작이라고 할 수 잇는데 폴라인으로 스키를 가져가기 위한 동작입니다. 턴을 하기 위해서는 스키를 폴라인 까지 떨어뜨려야 하는데 폴라인으로 스키가 이동할 때 까지 서서히 무릎을 펴 줍니다.
스키가 폴라인에 위치할 때는 무릎이 거의 펴진 자세가 되어야 하며 무릎을 급하게 펴도 않됩니다. 업을 시작하면서 서서히 산쪽 스키로 체중을 이동하여 폴라인에 위치하면 양쪽에 스키에 하중을 똑 같이 준 상태가 되어야 합니다.
8. 다운
턴을 마무리하기 위한 동작으로 폴라인은 업의 마지막 지점인 동시에 다운의 시작점이기도 합니다. 업과 반대의 방법으로 무릎을 서서히 굽히면서 스키에 하중을 실으며 다운을 하게 되면 스키는 산쪽으로 회전을 하게 되며 무릎을 굽히면서 서서히 산 아래쪽 스키에 하중을 증가 시킵니다. 턴의 마무리 시점이 되면 산쪽에 있던 스키는 산 아래쪽 스키로 이동됩니다.
9. 카빙
카빙스키의 '카빙' 이란 'carving'의 우리나라식 발음이다. carve 는 '조각하다'라는 뜻으로, 스키의 터닝 기술인 카빙턴(carving turn)과 관계가 있습니다.
스키의 턴을 하는 방식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는데, 스키딩(skidding) 턴과 카빙턴(carving turn)입니다. 스키딩 턴은 스키의 바닥 부분으로 눈을 밀어내면서 스키를 타는 방식이고, 카빙턴은 스키의 날(엣지-edge)을 세워 타는 기술을 말합니다.
이렇게 회전할 때 날을 세워 타게 되면 스키딩을 방지할 수 있고, 짧은 회전반경으로 고속턴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이 경우에 스키어가 지나가고 난 후에 눈에는 2개의 날카로운 스킹 자국만 남기게 됩니다. 이게 카빙턴 기술입니다.
처음에는 스키딩 턴으로 시작해서 중급, 고급기술로 넘어가면 카빙턴을 구현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카빙스키란 이러한 카빙턴을 좀더 쉽게 해줄 수 있도록 기술적으로 고안된 스키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카빙스키와 기존 스키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카빙스키와 기존의 컨벤셔널 스키의 차이첨은 사이드-컷 입니다. 카빙스키는 사이드-컷의 넓이를 넓혀서 회전을 좀 더 용이하게 한 것 입니다.
컨벤셔널 스키와 카빙스키를 눈으로 비교해보시면 스키판의 윗부분과 아랫부분의 넓이가 다른것을 알수 있을 것 이다. 즉 기존스키는 1자형인데 반해서 카빙스키는 스키판의 상단과 하단의 넓이가 중단의 넓이 보다 넓어서 전체적으로는 곡선형 타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게 바로 차이점입니다.
10. 앵글레이션
신체의 각 부분 사이에 형성되는 수평적인 각도를 말하며 스키에서의 엥귤레이션은 신체 부위 중 발목, 무릎, 골반 3군데의 관절(joint)을 턴 안쪽 방향으로 기울이는 각도이며 이는 엣지 엥글(각)과 관계가 있습니다(자료 출처 : 윤코치 스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