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22년 6월 27일 딸내미 집앞 숲속에서 횡재한 목이 및 상황버섯(건강식감).

Digital 삶의 현장/Digital 일상철

by Digitalnz 2022. 6. 28. 00:05

본문

2022년 6월 27일 딸내미 집앞 숲속에서 횡재한 목이 및 상황버섯(건강식감).

 

내일 우리집 오클랜드 복귀를 앞두고 심심해서 센츄널 기차(전차) 역전으로 넘나드는 숲속 길이 숲으로 많이 우거져서 사계 청소를 좀 하려고 내려갔는데 어느 커다란 활엽수 고목에 내 눈에 익숙한 목이버섯과 상황버섯이 보였다.

 

목이 버섯은 퀸스타운 이사가기 전 대략 15전쯤 오클랜드 남쪽에 살 때 보타니 가든 산책을 하곤했는데 산책 길목 안쪽 습지 고목에 기생하는 목이버섯을 겨울이면 채취해서 식용했던 적이 있었고 또한 뉴질랜드 산야 트램핑 다니면서 몇 번 채취해와서  씻은 후 가열 및 데쳐서 요리해 먹었던 버섯이라 크게 낮설지 않는 우리의 자연 식재이다.

 

숲속 길목의 고목 한 그루 - 높은 곳에 붙은 목이버섯은 채취가 불가능해서 못땀.

 

또한 상황버섯도 남섬 퀸스타운에 살 적에 이곳 역시 습지가 많아서 고목에 기생하는 곳이 많았는데 이 버섯을 채취해서 간단히 강불에 약간 끊여 소독 후에 잘게 자른 후 말려서 두고두고 끊여서 차로 음용했던 적이 있어서 우리에겐 야생 목이버섯과 함께 익숙한 버섯들이다.

 

약간 가열해서 손질 후 말린 후 조금씩 끊여서 차로 음용( 2016년 11월, 퀸스타운)

 

이러한 버섯을 이곳 웰링턴 딸집앞 길목 숲속에서 발견했으니 여간 기뻤다. 그래서 버섯을 확인 후 다시 집으로 올라와 바켓스를 준비한 후 집사람과 함께 다시 내려가서 채취했는데 나중에 보니 채취한 양이 거의 한 바켓스 정도였다.

 

고목 아래쪽의 상황 버섯.

 

 

1차 손질해서 씻은 목이버섯.

 

 

약간 가열해서 씻은 후 식용유와 양념으로 다시 데쳐 무쳤는데 씹히는 질감이 가히 일품인 목이버섯(점심).

 

 

상황버섯(2개)

 

저녁 식단에 다시 요리해서 놓인 목이버섯은 더욱 맛이 좋고 삭감도 그리 좋을 수 없었다.

 

채취양 물양이 정말 상당해서 목이버섯 일부하고 상황버섯은 내일 오클랜드 우리집으로 가지고 가기로 함

 

목이버섯(tree ear , 木耳) 효능.

목이버섯은 일반적으로 활엽수의 죽은 나무에 무리지어 서식하며 특히, 참나무 뽕나무, 물푸레나무, 느릅나무, 버드나무에 자라는 것이 품질이 가장 좋다고 한다.

 

목이과에 속하는 여러 식용버섯. 원산지는 중국과 한반도 등 아시아 지역으로, 주로 나무껍질 위에서 자생한다. 색깔은 흑갈색이며, 모양새는 동물의 귀를 닮았다. 

 

신선한 상태로 거둬들인 뒤 말렸다가 물에 불려 사용한다. 중식에서는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한식에서는 주로 잡채나 볶음요리의 재료로 사용된다. 아드득 씹히는 질감이 독특하다.

 

 

중국 요리에 자주 등장하는 검은 목이버섯은 ‘몸속 청소부’로 알려진 식품이다. 중국 식품과기넷 등에 따르면 검은 목이버섯에는 식물성 콜라겐 성분이 다량 함유돼있는데 이는 강력한 흡착력을 지니고 있다.

 

콜라겐은 무의식 중 체내에 들어가 쉽게 소화되지 않는 미세먼지, 머리카락, 나무 찌꺼기, 곡피, 모래 등 이물질을 용해시키고 산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따라서 검은 목이버섯을 자주 먹으면 위와 장을 청소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광산, 도금, 미용, 밀가루 가공, 방적 등 공기가 좋지 않은 곳에서 일하는 사람은 검은 목이버섯을 먹으면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 

 


리얼푸드에 따르면 검은 목이버섯은 식물성 콜라겐과 함께 섬유질도 풍부해 변비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이 두 물질은 위와 장을 원활히 연동하게 해 변비를 예방하고 체내 대변 중 유독물질을 청소, 배출하는 작용을 한다. 

피를 생성하는 ‘보혈(補血)’도 검은 목이버섯의 효능 중 하나다. 검은 목이버섯은 채소류, 육류를 통틀어 철분 함량이 가장 많은 식품이다. 

 

목이버섯 100당 185mg의 철분이 함유돼 있는데, 이는 녹색 채소 중 철분 함량이 가장 높은 시금치보다 20배, 동물성 식품 중 철분 함량이 가장 많은 돼지간보다 7배 가량 높은 수치다.

중의학에서 검은 목이버섯은 혈의 화기를 내리고 지혈을 하는 효능이 있어 객혈, 토혈, 적리, 자궁 출혈, 치질 출혈, 혈변 등을 치료하는데 쓰여왔는데, 이는 높은 철분 함량이 인체에 필요한 철분을 즉각 보충해 주기 때문이다. 

또한 검은 목이버섯은 비타민 K와 칼슘, 마그네슘 등 광물질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혈액 응고와 혈전을 예방하고 동맥경화, 관상동맥경화증과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검은 목이버섯은 이밖에도 검은 머리를 나게 하고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