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孔子)에 의하면 "15세를 지학(志學), 30세를 이립(而立), 40세를 불혹(不惑), 50세를 지천명(知天命), 60세를 이순(耳順), 70세를 종심(從心)"이라고 부르는데 얼마나 그 뜻들을 알..
우리는 일반적으로 나이가 먹음에 따라 심정의 변화가 생긴다. 이러한 변화가 긍정적으로 와야 하는데 때론 부정적으로 온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삶을 되돌아 볼 필요가 있고 때론 많은 것들을 받아드려야 한다. 그러나 쉽지가 않다.
공자(孔子)는 일찍이<논어(論語)>“위정(爲政)”편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고 한다.
“나는 열다섯에 학문에 뜻을 두었고, 서른 살에 섰으며, 마흔 살에 미혹되지 않았고, 쉰 살에 천명을 알았으며, 예순 살에 귀가 순했고, 일흔 살에 마음이 하고자 하는 바를 따랐지만 법도에 넘지 않았다. 이 글은 공자가 자신의 일생을 돌아보고 학문의 심화된 과정을 술회한 것이다.
공자의 이 말로부터, 15세를 지학(志學), 30세를 이립(而立), 40세를 불혹(不惑), 50세를 지천명(知天命), 60세를 이순(耳順), 70세를 종심(從心)이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또한 우리는 흔히 20세를 약관(弱冠), 60세를 환갑(還甲), 70세를 고희(古稀), 77세를희수(希壽), 88세를 미수(未壽)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리고 공자는 나이대에 따라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나이에 관한 한자어)
돌 : 만1살이 되는 첫생일(첫돌 혹은 돌이라함)
충년(沖年) : 10세, 열 살 안팎의 어린 나이.
지학(志學) : 15세 논어(論語) 위정편(爲政篇)에서 유래.”子曰 吾十有五而志于學”하고 ~ 공자께서 말씀하시길, 나는 열다섯에 학문에 뜻을 두고..
과년(瓜年): 16세(혼기(婚期)에 이른 여자의 나이)
묘령(妙齡) : 20 안쪽의 젊은 나이. 妙年(묘년).
방년(芳年) : 여자의 스무 살 안팎의 꽃다운 나이.
약관(弱冠) : 남자의 스무 살. 또는, 스무 살 전후를 이르는 말. 弱年(약년). 출전<예기(禮記)>
이립(而立) : 논어의 '三十而立'에서 온 말로, 모든 기초를 세우는 나이 '서른 살'을 이르는 말.
불혹(不惑) : 공자가 40세에 이르러 세상일에 미혹되지 아니하였다는데서 사물의 이치를 터득하고 세상 일에 흔들리지 않을 나이 '마흔 살'을 이르는 말. 출전 <논어(論語)>
망오(望五) : 41세.
상수(桑壽) : 48세, 상(桑)자를 십(十)이 네 개와 팔(八)이 하나인 글자로 파자(破字)하여 48세로 봄
지명(知命) : 논어 위정편(爲政篇)의 '五十而知天命'에서 천명을 아는 나이 '쉰 살'을 이르는 말. 지천명(知天命)이라고도 함. 출전 <논어> >
망륙(望六) : 51세를 나타내는 말.
이순(耳順) : 논어의 六十而耳順에서 나온 말로 나이 '예순 살'을 이르는 말. 인생에 경륜이 쌓이고 사려(思慮)와 판단(判斷)이 성숙하여 남의 말을 받아들이는 나이. 출전<논어>
환갑(還甲) : '예순한 살'을 이르는 말. 華甲(화갑). 回甲(회갑).
화갑(華甲) : 61세, 화(華)자는 십(十)이 여섯 개이고 일(一)이 하나라고 해석하여 61세를 가리키며, 일갑자인 60년이 돌아 왔다고 해서 환갑(還甲) 또는 회갑(回甲)이라고도 함.
진갑(進甲) : 환갑의 이듬해란 뜻으로 '예순두 살'을 이르는 말. 환갑보다 한 해 더 나아간 해라는 뜻.
칠순(七旬) : 일흔 살.
종심(從心) : 공자가 70세가 되어 종심소욕(從心所欲 : 마음이 하고자 하는 바를 좇았으되) 불유구(不踰矩 : 법도에 어긋나지 않다) 하였다고 한데서 유래하여 '일흔 살'을이르는 말. 출전<논어(論語)>
고희(古稀) : 두보의 곡강시 인생칠십고래희(人生七十古來稀)에서 온 말. 70세를 이르는 말.
희수(喜壽) : 일흔 일곱 살. '喜'자의 초서체가 '七十七'을 합쳐 놓은 것과 비슷한데서 유래.
팔순(八旬) : 여든 살.
산수(傘壽) : 80세, 산(傘)자를 팔(八)과 십(十)의 파자(破字)로 해석하여 80세라는 의미.
망구(望九) : 아흔을 바라본다는 뜻에서 81세를 나타내는 말. '할망구'로의. 변천.
반수(半壽) : 81세. 반(半)자를 파자(破字)하면 ‘八十一’이 되는데서 유래.
미수(米壽) : '米'자를 풀면 '八十八'이 되는데서 '여든여덟 살'을 이르는 말.
망백(望百) : 91세, 91세가 되면 백살까지 살 것을 바라본다 하여 망백.
졸수(卒壽) : 아흔 살, 졸(卒)자의 약자를 구(九)와 십(十)으로 파자(破字)하여 90세로봄
백수(白壽) : '百'에서 '一'을 빼면 '白'이 된다는데서 '아흔아홉 살'을 이르는 말.
상수(上壽) : 100세, 사람의 수명을 상중하로 나누어 볼 때 최상의 수명이라는 뜻. 좌전(左傳)에는 120살을 상수(上壽)로 봄. 출전<장자(莊子)>
본다는 뜻)
99세 = 백수(白壽-白은 百보다 획이 하나 모자란다는 뜻에서 99로 봄.)
100세 = 상수(上壽)
108세 = 다수(茶壽)
파과지년(破瓜之年): 여자의 나이 16세, 남자의 나이 64세를 가리키는 말.
각각의 상기 단어들은 내포하는 의미들이 다 있다. 그중에서 40세 불혹(不惑), 50세지천명(知天命), 60세 이순(耳順), 70세 종심(從心)에 대해서 사적인 생각과 함께 일반 기술해 본다.
40세 불혹(不惑)은 삶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것이 첫 번째 단계라고 한다. 항상 젊다고만 느꼈는데 불혹이 오면 나이를 많이 먹었다는 생각에 우울해하는 분들이 많다.
불혹(不惑)의 나이 두 번째 단계는 앞으로 삶에 대한 본인의 생각에 대한 확실한 정리와 가족, 지인과의 화합이다. 물론, 시기라는 것은 없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40대의 불혹(不惑)의 나이일 때 세워져야 한다.
50세 지천명(知天命)은 좀 더 유연해지는 시기라고 한다. 다시 말해서 자존심, 고집을 내려놓고 어떠한 상황이 오더라도 차분하게 대응할 수 있는 나이라고 한다.
즉, 사람 사이에서 벌어지는 사소한 다툼도 웃으면서 넘어갈 수 있어야 한다. 인생 지나고 나면 별 일 아닌 것들이 많이 있다. 그리고 오해였던 것들도 많다. 그러나 지천명(知天命)은 많이 유연해지는 시기이며 그렇지 못한다면 유연해지기 바라며 그래야만 일반적으로 주변에 따르는 많은 분들이 생긴다고 한다.
60세 이순(耳順)은 예전과 다르게 아직도 젊은 시기이다. 권위를 세우더라도 꼭 필요한 경우에만 세워야 한다. 사소한 일까지 권위를 세우는 것은 주변 사람들을 떠나게 만든다.
젊은 세대와 어울릴 수 있는 감각을 키우면 존경받는 육십 대가 될 수 있다. 그리고 노후를 최종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단계이다. 선택 하나 하나가 중요한 시기가 될 수 있으니 모든 일에 신중하고 확고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한다.
70세 종심(從心), 공자는 자신의 나이 70세를 회고하면서‘칠십이종심소욕불유구’(七十而從心所慾不踰矩) 즉‘나이 70이 되어 마음 내키는 대로 하더라도 법도에 어긋나지 않았다.’라고 술회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70세를‘종심’(從心)이라고 한다. 70세를 다른 뜻으로 고희(古稀)라고도 하는데 이 말은 당나라 시인인 ‘두보’가 그의 시(詩)에서 ‘사람이 70세를 산다는 것은 예로부터 드물구나.’라는 뜻의 인생칠십이고래희(人生七十而古來稀)에서 유래되었다. 이 말을 줄여서 70세를‘고희’(古稀)라고도 하는 것이다. 그래서 칠순잔치를 고희연(古稀宴)이라고 한다.
(글 발체일자 : 2022년 2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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