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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빙스키 트레이닝과 역동적인 카빙턴.

스키는 나의 운명/카빙 스키기술

by Digitalnz 2018. 4. 7. 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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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빙스키 트레이닝과 역동적인 카빙턴

Positioning Training 
엣징을 강화하여 보다 순도가 높은 카빙턴에 접근하기 위한 상체 트레이닝으로서, 주로 상체의 내경(內頃)과 정향(正向)을 강화하는 연습이다. 

하체의 동작은 위의 연습과 동일하며 밸런스를 유지하면서 회전의 안쪽으로 몸을 기울이는 균형훈련 과 회전의 계기를 잡는 훈련을 실시한다. 


1. Inclination Training 


회전시 상체의 균형유지와 효과적인 내경연습을 위해 폴을 사용하지 않고 양팔을 

옆으로 쭉 편다음 곡예사의 장대처럼 사용하면서 균형을 잡는다.


마찬가지로 이 연습도 완사면에서 실시하며, 자연스럽게 선 상태에서 양팔을 쭉 펴고 

그 자세 그대로 얕은 회전을 하면서 회전의 안쪽으로 천천히 몸을 기 울여 본다. 

상체는 편안한 상태이고, 하체에서 회전의 안쪽 스키로는 균형을 유지하고 바깥쪽 

스키에는 하중을 주어 카빙을 한다. 이때 스키어의 감각은 온몸을 하나의 봉(棒)처럼 

전체적으로 회전의 안쪽으로 기울이는 기분으로 내경을 하면서, 


무릎이나 골반(히프)의 앵귤레이션을 줄이고 카빙턴에서 발생하는 강한 원심력에 대응하는 법을 익힌다. 



2. Rotation Training 


카빙스키로 카빙턴을 할 때 일단 엣지가 설면을 파고 들어서 회전을 시작하면, 그 다음은 매끈하게 회전을 계속할 수가 있지만, 문제는 회전의 계기를 잡는 것이다. 

물론 카빙스키는 팁(스키의 앞부분)이 넓기 때문에 일반스키보다 회전이 쉽게 이루어지지만 스무스한 카빙턴을 위해 이 연습은 필수적이다. 

양팔을 자연스럽게 한 상태에서 회전을 할 때, 좌우로 양팔을 흔들면서 상체를 돌려서 회전을 선행(先行)한다. 

이 경우 회전의 계기를 잡은 것이 상당히 용이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연습을 할 때 일반스키의 경우는 회전의 옆방향으로 밀리지만, 카빙스키의 경우는 회전의 

옆방향으로의 밀림이 최소가 되어 카빙이 가능하다. 


Pure Carving Turn 
이제 실제로 카빙턴의 완성형인 일반적인 카빙턴(Pure Carving Turn)을 실시한다. 

엣지교환은 ‘횡에서 횡으로’ 상체가 넘어가는 수평방향의 벤딩(Bending) 동작으로 실시하 여 매끄럽게 처리한다. 

먼저 바깥쪽 스키에 하중을 걸어주어 일단 엣지가 파고들기 시작하면 더 이상 다리를 굽히거나 펴지않는 그대로

 ‘버티는 힘’을 주면서 회전의 전반부부터 깊은 내경을 하여, 회전의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향하는 측력(側力)을 스키에 주어서 스키를 충분히 휘게하여 사이드컷과 함께 

회전각을 만든다. 

회전의 중반부부터는 원심력이 커지므로,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더욱 내경을 깊게하고 버티는 힘을 크게 한다. 회전의 후반부는 하중과 

내경각이 가장 큰 부분이고, 다음 회전에 들어가기 위해 카빙스키에 압력을 줄이면, 마치 부메랑처럼 자동적으로 카빙 스키가 스키어의 신체 밑으로 돌아오므로 

보다 쉽게 엣지교환을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카빙턴에서는 보다 빠르고 매끄러운 엣지교환을 위해 폴체킹을 사용하지 않는다. 실제로 카빙스키를 신고 미들턴(Middle Turn)이나 롱턴 (Long Turn)을 

해보면, 폴 체킹을 하지 않는 쪽이 훨씬 편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폴 체킹을 위해서는 상체가 엣지가 풀려있는 중간자세(中間姿勢, Neutral Position)에 오래도록 

머물러 있어야 하므로, 이미 스키가 회전의 옆방향으로 밀리게 되고 다음 회전을 위한 타이밍을 놓칠 가능성도 있다. 


Extreme Carving Turn 


카빙이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보다 사이드 컷이 크고, 길이가 짧은 펀카빙스키(Fun Carving Ski)를 신고 

극도로 회전반경이 짧은 익스트림 카빙턴(Extreme Carving Turn or Fun Carving Turn)을 한다. 

익스트림 카빙턴은 스키와 스노우보드의 중간형태로서, 폴을 사용하지 않고 손을 설면을 감지하는 센서와 

같이 사용하여 자유로움을 향상시킨 새로운 스포츠로서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기술적인 면에서는 위의 퓨어카빙턴과 동일하지만, 짧은 회전반경의 카빙턴을 만들기 위해 많은 양의 하중을 

스키 에 주어야 하므로 보다 많은 체력이 요구된다. 

또한 익스트림 카빙턴에서는 상상을 초월하는 원심력이 발생하여,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팔꿈치가 

슬로프에 닿을 정도로 깊은 내경을 필요하므로, 보다 높은 수준의 균형감각과 기술이 요구된다. 


장비면에서는 회전반경 10∼20미터 정도의 강한 사이드컷을 가지고 있는 펀카빙스키가 필요하고, 보다 강한 엣지그립(Edge Grip)과 엣징각(Edge Angle)을 위해 

부츠의 위치를 높일 수 있는 카빙플레이트(Carving Plate)와 카빙 바인딩이 필요하지만, 폴은 사용하지 않는다. 

특히 이번 시즌 새롭게 등장한 살로몬사의 스노블레이드(Snow Blade)로도 카빙이 가능한데, 기존의 펀스키(Fun Ski)와는 달리, 일반 카빙스키를 신는 느낌으로 

카빙턴을 즐길 수 있으며, 회전반경 9m정도의 극한의 익스트림 카빙턴을 할 수도 있다(자료출처 : The Play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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