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머피의 법칙(Murphy's Law)보다 샐리의 법칙(Sally'y Law)이 존재하는 세상(2012년 11월 20일).

활력의 여가생활/Digital 칼럼철

by Digitalnz 2012. 11. 20. 01:48

본문

머피의 법칙(Murphy's Law)보다 샐리의 법칙(Sally's Law)이 존재하는 세상이 되기를(2012년 11월 20일).

세상을 살다보면 어렵던 일들이 잘 풀려 나갈 때도 있지만 어찌나 꼬이고 꼬이는 일만 생기는 경우도 우연찮게 많다.  물론 사견으로는 대부분 우연의 일치라고 생각되며 또한 마음 먹기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아무튼 복잡한 세상에 사는 우리에겐 언제나 샐리의 법칙되로만 흘러 갔으면 하는 바램으로 소개해 본다.

머피의 법칙(Murphy' law)이란 일종의 경험 법칙이다. 미국 에드워드 공군기지에 근무하던 머피 대위가 1949년 처음 사용했다. 일이 풀리지는 않고 꼬이기만 하는 겨우를 말한다. 특히, 주식시장에서 자주 목격된다. “왜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남이 사면 오를까” 개인 투자자를 둘러싼 불가사의 한 법칙이다. 머피의 법칙이란 일종의 경험법칙으로 미국 에드워드 공군기지에 근무하던 머피(Edward A. Murphy) 대위가 1949년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당시 미 공군에서는 조종사들에게 전극봉을 이용해 가속된 신체가 갑자기 정지될 때의 신체 상태를 측정하는 급감속 실험을 하였으나 모두 실패하였다.

 

나중에 조사를 해보니 조종사들에게 쓰인 전극봉의 한 쪽 끝이 모두 잘못 연결되어 있었는데, 이는 한 기술자가 배선을 제대로 연결하지 않아 생긴 사소한 실수 때문이었다

. 전극봉을 설계한 머피는 이를 보고 "어떤 일을 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고, 그 가운데 한 가지 방법이 재앙을 초래할 수 있다면 누군가가 꼭 그 방법을 쓴다"고 말하였다.

머피의 법칙은 바로 여기서 유래하였다. 그 뒤 일이 좀처럼 풀리지 않고 오히려 갈수록 꼬이기만 하여 되는 일이 없을 때 흔히 이 말이 사용되면서 일반화 되었다. 다시 말해서 머피의 법칙은 자신이 바라는 것은 이루어지지 않고, 우연히도 나쁜 방향으로만 일이 전개될 때 쓰는 말이다. 

택시를 기다리면 빈 택시는 반대편에만 나타난다. 건너가면 먼저 있던 쪽에 빈 택시가 자주 온다. 매일 버스를 타고 출근하다가 그 날 따라 택시가 타고 싶어 택시를 탔더니 교통사고가 발생한다. 자명종 시계를 오전 6시에 맞춰두면 오후 6시에 울린다.  기름이 떨어져 주유소를 찾으면 주유소는 꼭 반대쪽에 나타난다.  바겐세일에 가보면 사려는 물건은 꼭 세일 제외 품목이다.

샐리의 버칙(Sally's Law)이란 머피의 법칙과 정반대의 개념으로 우연히 자신에게 유리한 일만 거듭해서 일어나는(좋은 일만 연심 일어나는) 경우를 샐리의 법칙이라 한다.

'샐리'는 영화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에서 맥 라이언이 맡은 역으로 엎어지고 넘어져도 결국은 해피엔딩으로 나아가는 샐리의 모습 에서 힌트를 얻은 것이다. 이와 같은 머피의 법칙에 이어 샐리의 법칙이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샐리의 법칙은 머피의 법칙과 정반대 개념으로 우연히도 자신에게 유리한 일만 거듭해서 일어난다는 것이다.

영화 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의 여주인공인 샐리는 엎어지고 넘어져도 결국 해피 엔딩을 이끌어 내는 밝고 긍정적인 인물입니다. 하려는 일이 술술 잘 풀리고 행운이 내 앞에 가득하다는 것, 생각만 해도 기분 좋은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샐리의 법칙은 좋은 암시를 하면 좋은 일이 일어난다'는 잠재의식의 법칙이기도 하다.

엄청나게 밀리지만, 내 차선은 쭉쭉 잘 빠진다.'영화표를 끊고 돌아서는 순간 매진이라는 푯말이 걸린다. 정류장에 나가면 바로 버스가 온다. 달달 외운 한 가지 공식만 시험에 나온다.  

공부하다 졸리운 참에 갑자기 정전이 된다.  긍정적인 생각은 긍적인 일로 귀결됩니다. 머피처럼 안되는 일에 속상해 하며 살 것이 아니라 샐리처럼 매사를 긍정적으로 생활한다면 지금처럼 힘들고 어려운 시기에도 힘 있고 활기찬 생활이 되리라 확신한다.

기타 생활속에서 우리와 연관되어 있다는 법칙.

 

머피의 법칙 : 잘못될 가능성이 있는 일은 반드시 잘못된다.샐리의 법칙 : 잘될 가능성이 있는 일은 항상 잘된다.검퍼슨의 법칙 : 일어나지 말았으면 하는 일일수록 오히려 더 잘 일어난다.질레트의 이사 법칙 : 지난번 이사할때 없어진 물건은 다음번 이사할 때 나타난다.프랭크의 전화 불가사의 : 펜이 있으면 메모지가 없다, 메모지가 있으면 펜이 없다, 둘 다 있으면 적을 메시지가 없다.마퀘트의 일요 목수 제3법칙 : 찾지 못한 도구는 새것을 사자마자 눈에 띈다.코박의 수수께끼 : 전화번호를 잘못 눌렀을 때 통화 중인 경우는 없다.마인스 하트 법칙 : 타인의 행동이 평가 대상이 되었을 때, 마음속으로 좋은 인상을 심어주려고 하면 꼭 실수한다.쇼핑백의 법칙 : 집에 가는 길에 먹으려고 생각한 초콜릿은 쇼핑백의 맨 밑바닥에 있다.홀로위츠의 법칙 : 라디오를 틀면 언제나 가장 좋아하는 곳의 마지막 부분이 흘러나온다.프리랜서 디자이너의 제2법칙 : 바쁜 일들은 모두 마감이 같다.린치의 버칙 : 가방을 바닥에 내려놓자마자 엘리베이터가 도착한다.잔과 마르타의 미용실 법칙 : 내일 머리를 자르려고 결심하면 헤어스타일이 멋지다는 칭찬이 쏟아진다.편지의 법칙 : 그럴듯한 문구는 꼭 편지 봉투를 봉한 직후에 떠오른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