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터 스키(Inter Ski)와 알파인(Alpine Ski, 레이싱) 스키의 차이 점.

스키는 나의 운명/카빙 스키기술

by Digitalnz 2017. 6. 14. 10:26

본문

인터 스키(Inter Ski)와 알파인(Alpine Ski, 레이싱) 스키의 차이 점.

스킹의 종류에는 크게 기술에 많이 비중을 두는 걸 인터스키(Inter Ski)와 스피드(레이싱)에 비중을 두는 알파인 스키(Alpine Ski) 즉, 레이싱 스키로 나눈다.

 

인터 스키는 피겨 스케이팅처럼 장애물이 없고 기술적인 측면을 보는 것이라 생각하면 되고, 알파인 스키는 기문(게이트)이라는 장애물을 피해서 가장 빨리 내려가는 사람이 우승하는 기록 경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참고로 인터 스키란 말의 유래는 Inter Ski Congress 를 줄여서 interski 라고 줄여 부르던 것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즉, "국가간 교류를 하는 스키 강사들의 회의'라고 하면 뜻이 더 쉽게 이해 될 듯 함.

 

그래서 보통 스키를 즐기는 일반인들은 모양새 즉, 짜세를 중시하는 인터 스키(Inter Ski)를 한다고 하고, 시간을 중시하는 선수들은 알파인 스키(Alpine Ski) 즉, 레이싱 스키를 한다고 규정한다.

물론, 선수들은 모두 인터스키(Inter Ski) 과정을 마스터 해야만 안정된 자세로 빠르게 슬로프를 내려올 수 있다. 반면 일반인들은 스키를 즐길 때는 안정된 기술로 슬로프를 활강하는게 더 바람직하다. 물론 동시에 속도감과 스릴감도 있어야 한다.

 

그래서 스키를 잘 탄다는 기준은 그래서 인터 스키(Inter Ski)와 알파인 스키(Alpine Ski) 즉, 레이싱 스키를 구분해서 평가해야 한다.

 

"스키를 잘 탄다 그리고 못 탄다"의 기준은?.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예를 들어 관광 스키로 즐기는 일반인의 경우 경사가 급한 슬로프에서 안 넘어지고 내려오면 "잘 탄다"라고 표현해도 된다.

 

그렇지만 프로 스키어들은 아니더라도 일반 매니아들을 위한 최소한의 제시된 기준점은 대략 다음과 같다.

- 어떠한 사면에서 어떠한 기술로 내려 오는지...

- 어떠한 사면일지라도 다양한 기술을 구사하면서 부드럽게 내려 오는지...

- 사면에 맞게 적절한 기술을 구사하면서 내려 오는지...

 

예를 들어 잘 다져져 있으며 강설인 경우 카빙 롱턴을 구사할 때 사면에 맞는 포지션과 기울기, 엣지 각도 등을 고려하여 스키를 매끄럽게 진행하면 된다.

 

습설 또는 파우더성 눈일 경우 과도한 기울기나 낮은 포지션은 오히려 스키를 방해하는 요소이므로 적절하게 타지 못하는 경우로 이러한 상황은 상황에 맞게 기술을 구사하지 못하는 경우이기 때문에 오히려 '스키를 못 탄다'라고 정의하는 것이 맞다.

 

또한 스키를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내려오는 낙하운동에 기반을 운동이기 때문에 낙차를 충분히 이용하여 외력을 활용할 수 있을 때 잘타는 스키다 라고 평가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일반 스키어들이 스키를 잘 타기 위해서는 일반 스키어 수준에 맞게 스키를 구사하는 것이 '스키를 가장 잘 타는 것이다'라고 보통 이야기 한다.

 

알파인 스키란

 

알파인 스키(alpine skiing)는 '뒷꿈치가 고정된 바인딩을 사용한 스키를 타고 눈 덮인 슬로프를 내려오는 스포츠'이다.

 

공식 알파인스키 경기에는 4가지 부분이 있다. 바로 '회전, 활강, 대회전, 슈퍼대회전'이 그 것인데 간략하게만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면.

 

1) 회전 경기

표고차 180~220m 이내에 깃발을 세워 정해진 코스를 스피드를 유지하며 연속적인 턴으로 통과하는 경기이다. 스키장 가면 보통 선수들이 경기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2) 활강 경기

2~2.5km의 거리에 16도 이상의 경사가 되는 코스에 관문을 세우고 이 관문을 통과하여 결승선까지 도착한 시간으로 승부를 가리는 경기이다. 코스를 이탈하지 않는 내에서 말그대로 스피드를 겨루는 경기이다.

 

3) 대회전 경기

활강 경기와 회전 경기가 혼합된 형태이다. 표고차 3~400m 이상에 30m 폭을 가지고 보통 코스에는 30~35개의 기문이 설치되어 있다.

 

4) 슈퍼 대회전 경기

대회전 경기와 비슷하지만 스피드에 더욱 초점을 맞춘 경기이다. 대회전보다 넓은 길이의 스키 플레이트를 이용하고 넓은 회전폭을 갖는 코스로 구성된다(자료 출처 및 참조 : 흐르는 강물처럼외 다수).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