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생 살면서 꼭 필요한 "운동", 운동으로 얻을 수 있는 10가지.

본문

인생 살면서 꼭 필요한 "운동", 운동으로 얻을 수 있는 10가지.

 

내가 사는 뉴질랜드 , 코로나 팬데믹 이전만 하더라도 아마 세상에서 4계절 내내 어느 운동을 즐기든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국가라고 자부한다.

 

그러나 지금 뉴질랜드를 비록하여 세계는 코로나 백신이 출시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델타 변이 확산으로 봉쇄, 거리두기, 모임제한 등 각종 방역조치로 운동하기에 주변환경은 결코 녹녹치가 않는 현실이다.

 

 

그래도 이럴때 일수록 주어진 여건하에 누구든 몸을 움직어야 건강한 삶을 누려갈 수있다. 운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건강상 이점에 대해 써놓은 기사가 있기에 발췌해서 올려본다.

 

건강하게 살려면 운동은 반드시 필요하다. 운동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우리 몸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가 해소되고, 신체의 전반적인 건강도 향상된다.

 

1. 혈압을 낮춘다

혈관 내에 불필요한 물질이 쌓이면 혈압이 상승하게 된다. 운동은 이러한 노폐물들을 제거하고 혈관을 탄력 있게 만든다.

 

또한 운동은 스트레스를 완화해 혈압 상승을 막는데 도움이 된다. 단, 무거운 기구를 드는 근력운동은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고혈압이 있다면 과격한 운동은 피해야 한다.

 

2. 우울증을 날린다

정기적인 운동은 불안증이나 우울증의 치료제와 같은 역할을 한다.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즐거운 기분을 북돋울 수 있다는 것이다.

 

3. 심장질환을 줄인다

빠른 도보나 조깅 등 유산소 운동을 하면 심장박동 수(심박수)를 높여 심장 기능이 강화된다.

 

4. 수면의 질을 향상시킨다

적당한 운동은 수면의 질을 향상시킨다. 잠들기 6시간 전쯤 중간 강도의 운동을 하면 피로감이 서서히 쌓이면서 잠들기 좋은 상태가 된다. 

 

단, 과도한 운동이나 잠자기 직전의 운동은 수면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다.

 

 

5.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인다

규칙적인 운동은 혈액 순환 장애를 이끄는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를 떨어뜨린다. 

 

반면 혈관 벽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보내는 역할을 하는 좋은 콜레스테롤(HDL) 수치는 높이는 역할을 한다.

 

6.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대장암은 섬유질을 적게 먹고 동물성 지방을 과도하게 섭취할 때 발생한다. 대장암을 일으키는 또 다른 원인은 운동 부족이다. 연구에 따르면, 규칙적인 운동이 대장암의 위험도를 40% 낮추는 역할을 한다.

 

또 대장암에 걸린 사람이 지속적인 운동을 하면 암세포 전이나 재발 가능성을 낮출 수있다. 신체활동이 월경 주기를 개선하고, 유방암의 위험도를 낮춘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7. 대사 능력이 향상된다

운동은 몸에 축적된 칼로리를 태울 뿐 아니라 안정시 대사율을 높여 휴식을 취할 때도보다 많은 칼로리를 태울 수 있도록 돕는다.

 

8. 관절 움직임이 좋아진다

유연성을 기르는 운동을 하면 경직되고 뻣뻣한 관절이 풀리면서 몸을 움직이기 수월해진다. 

 

따라서 활동할 때 발생하는 통증이나 관절염을 일으키는 염증도 줄어들게 된다.

 

9. 활동력이 향상된다

운동을 하면 체력이 좋아지기 때문에 기능적인 활동이 쉬워진다. 엘리베이터가 붐빌때 계단을 이용해도 많은 힘들지 않고 물건을 들거나 옮기기도 수월해지는 등 활동 능력이 향상된다.

 

10. 자신감을 높인다

운동을 통해 탄탄하고 날씬한 몸매와 균형 잡힌 근육이 생성되면 활동성이 강해진다. 또 생기가 넘치는 만큼 자신감이 상승해 대인관계까지 개선될 수 있다(자료 출처 : 엘지 닷컴).

 

(글 발췌일자 : 2021년 10월 3일)

관련글 더보기